반응형

당뇨병을 진단하거나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혈당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 있지 않은지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공복, 식후 1시간, 식후 2시간의 혈당 정상 범위를 소개합니다.

 

 

 

목차

식후 혈당 수치가 중요한 이유는?

공복 혈당 정상 범위는?

식후 1시간 혈당 정상 범위는?

식후 2시간 혈당 정상 범위는?

헤모글로빈 A1c(당화혈색소) 정상 범위는?

혈당 수치 판단 기준 총정리

 

 

 

 

식후 1시간 혈당 수치

 

식후 혈당 수치가 중요한 이유는?

 

 

정말 몸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아무런 장애가 없는 것보다 약간의 장애가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무런 자극이 없을 때보다 포도당이라는 자극을 주어서 몸에 부하를 걸어서 확인하면 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당뇨병을 판정하는 기준을 총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 설명하고 있으니 그림과 대조하면서 읽으시면 이해가 더욱 쉽습니다.

 

당뇨병-판단-모형

 

 

공복 혈당 정상 범위는?

 

우선 공복 혈당 정상 범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복에 110mg/dl미만인 경우 정상으로 판단합니다.

 

① 공복에 126 이상 당뇨병으로 진단

② 공복에 110~125mg/dl인 경우 공복혈당장애 진단

③ 110mg/dl 미만인 경우 정상 진단

 

※ 공복혈당장애는 당뇨병은 아니지만 전 단계로 혈당 정상 범위를 넘어선 상태를 의미합니다.

 

 

 

식후 1시간 혈당 정상 범위는?

 

식사를 하고 나면 섭취된 포도당이 장에서 흡수되어 혈액 속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인슐린의 작용에 의해서 간이나 근육 등으로 이동하고 에너지로서 활용됩니다.

따라서 식사를 하고 나면 일시적으로 혈당치가 상승하는 것은 건강한 사람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 모두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혈당치가 가장 높은 것은 1시간 이후입니다.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보통 식후 1시간 혈당이 180mg/dl 미만이면 정상 범위로 봅니다.

 

하지만 식후 1시간 혈당이 145mg/dl 이상일 때는 당뇨병 발병 위험이 2.84배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145mg/dl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서양인의 경우는 155mg/dl이하).

 

 

 

식후 2시간 혈당 정상 범위는?

 

일반적으로 당뇨병의 판단 기준으로 더 많이 활용하는 것은 식후 2시간 혈당 수치입니다.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40mg/dl미만이면 정상으로 진단합니다.

 

①식후 2시간 혈당이 200mg/dl이 넘으면 당뇨병으로 진단

②식후 2시간 혈당이 140~200mg/dl이면 내당능 장애로 진단

③식후 3시간 혈당이 140mg/dl미만이면 정상으로 진단

 

※ 내당능 장애는 당뇨병의 전 단계로 당뇨병은 아니지만 혈당 정상치를 넘어선 상태를 의미합니다.

※ 따로 준비 없이 수시측정했을 때의 혈당이 200mg/dl을 넘어도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헤모글로빈 A1c(당화혈색소) 정상 범위는?

 

최근 새로운 진단 기준에서는 혈당치뿐만 아니라 헤모글로빈 A1c(당화혈색소) 진단도 같이 하기도 합니다.

 

헤모글로빈 A1c는 혈당치가 8~12주에 걸쳐 평균 혈당 수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지표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7% 이하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당뇨병이 의심되는 경우 1년에 2~4회 정도 검사를 받도록 권장하고 잇습니다.

 

 

 

혈당치 판단 기준 총정리

 

 

혈당치 정상범위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당뇨병-판단-모형

 

 

 

최근에는 헤모글로빈A1c(당화혈색소) 수치를 당뇨병 판단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판단-모형

 

이제 총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모형으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판단-모형

 

 


이상으로 공복, 식후 혈당치 정상 범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건강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혈당을 적절히 관리하셔서 꼭 건강 유지하시길 기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혈당 스파이크】 자가 진단하는 방법

혈당 스파이크는 식사를 한 후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런 현상은 당뇨병 유무에 관계 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나게 되면 건강에 큰 악영향을 미

easyselfdev.tistory.com

 

【식후 1시간 혈당 수치】 250이면 심각한 상태?!

당뇨병 판정에는 식후 2시간 혈당 수치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숨은 당뇨병으로 불리는 식후 1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혈당 스파이크에 주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식

easyselfdev.tistory.com

 

【식후 4시간】 혈당 정상 수치는 얼마일까?

식후 4시간 혈당 정상 수치는 그렇게 많이 언급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식후 4시간은 식사 후 꽤 시간이 지난 시점으로 공복 시와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건강을 관리

easyselfdev.tistory.com

 

【식후 2시간 혈당】130인 경우 건강에는 문제가 없을까?

식사 후 2시간 혈당 130인 경우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 식사 후 2시간이 지났을 때의 적절 혈당 수치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80~130 mg/dL 사이의 수치가 적절

easyselfdev.tistory.com

 

【원인과 예방, 대응법】식곤증 이기는 방법

배부르게 점심을 먹은 날이면 졸음이 몰려와 꾸벅꾸벅 병든 닭처럼 정신을 차리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주말이라면 잠깐 낮잠을 자면 되겠지만 출근한 날이라면 상사의 눈치가 절로 보입니다.

easyselfdev.tistory.com

 

소화 잘되는 배달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

소화 잘 되는 배달 음식을 찾으신다면 보통 세 가지 상황 중 하나입니다. ① 배탈 등으로 속이 좋지 않다. ② 감기 기운 등으로 몸이 좋지 않다. ③ 숙취해소가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는 얼른 소

easyselfdev.tistory.com

 

【무릎 뒤쪽 저림・통증】 무릎 뒤쪽 오금이 저린 이유 총 정리

무릎 뒤쪽(오금)이 저리거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한 근육통일 가능성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심각한 질병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전문의에게

easyselfdev.tistory.com

 

【남자】 잔뇨감 없애는 법, 증상 개선 방법

잔뇨감은 생활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는 증상입니다. 여기서는 특히 남성의 잔뇨감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잔뇨감이란? 잔뇨감이란 소변을 본 후에도 '소변(뇨)이 나오

easyselfdev.tistory.com

 

【건강 지식】 목이 간지러운 기침이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목 안쪽이 간지러운 느낌이 나고 기침이 함께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만이 두면 괜찮아 지겠지 해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내버려두면 심한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

easyselfdev.tistory.com

 

【식후 2시간 혈당 수치】 150이면 '내당능장애'라고?!

식사 후 2시간 혈당 150인 경우 건강 상태 괜찮을까? 식사 후 2시간이 지났을 때의 적절 혈당 수치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80~130 mg/dL 사이의 수치가 적절한 것으

easyselfdev.tistory.com

 

【식후 2시간 혈당 수치】 160는 '내당능장애'라고?

식사 후 2시간 혈당 160인 경우 건강 상태 괜찮을까? 식사 후 2시간이 지났을 때의 적절 혈당 수치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80~130 mg/dL 사이의 수치가 적절한 것으

easyselfdev.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