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1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 8가지
식후 1시간 혈당은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여기서는 식후 1시간 혈당을 낮추는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식후 1시간 혈당을 낮추는 8가지 방법
식후 1시간 혈당을 낮추는 방법은 대부분 혈당 관리 전반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방법들은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일반적인 방법이지만 항상 100%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 상태가 심각하다고 판단될 경우는 가능한 빨리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식사 전 야채 먹기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포도당이 혈액에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어서 1시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식사 순서를 ①섬유질(야채) ②단백질(고기, 두부) ③탄수화물(밥) 순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바로 걷기
식후 바로 10분을 가볍게 걷는다면 이후 30분 걷는 것만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물 마시기
물을 적정량 마시면 혈액 속의 혈당이 너무 많아지는 것을 예방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량 줄이기
섭취하는 당분을 줄이면 자연스럽게 식후 1시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과 식초 섭취하
사과 식초를 섭취하면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되고 혈당 수치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사과 식초 한 큰 술에 물 한 컵 정도를 섞어 식후에 마시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섭취하기
식사에 단백질을 충분히 포함시키면 포도당이 혈액에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서 혈당이 급속히 높아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에 콩, 견과류, 계란, 생선, 살코기 등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
식사 후 바로 걷기 이외에도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등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면 충분히 취하기
수면이 부족하면 신체의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해서 혈당 수치가 높아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7~8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양질의 수면을 취하면 식후 1시간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후 1시간 혈당 정상 수치는?
식후 1시간 혈당 정상 수치는 일반적으로 180mg/dl 미만이면 정상 범위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적정 혈당 수치는 환경이나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할 것을 권장합니다.
식후 1시간 혈당이 중요한 이유
일반적으로 혈당은 식후 1시간이 되면 정점을 찍고 이후 점차적으로 낮아지고 2~3시간 사이에 식전 혈당에 가까운 수준까지 떨어집니다.
당뇨를 판별하는 기준을 식후 2시간으로 잡는 경우가 많은 것은 이런 몸의 기전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판단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식후 한 시간 매우 급격히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혈당 스파이크' 증상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당뇨까지 분류되지는 않더라도 혈당 스파이크가 지속될 경우 지속적으로 몸에 손상이 오고 이후 당뇨병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