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모두 싸인을 사용해서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따로 만나지 않고도 벌리서 간단히 계약을 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여기서는 모두 싸인으로 계약서를 받고 서명을 하는 과정과 후기를 소개합니다.
모두 싸인 사용법 : 서명 과정
1 메일 도착
우선 계약처에서 모두싸인을 이용해서 계약서를 메일로 보내줍니다. 문서 이름이나 서명자 등을 잘 확인하고 '내용 확인하고 서명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2 이메일 주소 입력
계약서를 받은 사람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3 서명 요청자가 남긴 말 확인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중요한 내용은 메일 등으로 소통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잘 부탁합니다' 정도의 멘트가 있는 것이 대부분이겠죠?
4 계약서 내용 확인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당연하지만 모두 싸인으로 하는 계약은 실제로 효력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5 서명 만들기
계약에 사용할 사인을 만듭니다. 다른 옵션도 있는 것 같지만 저는 간단하게 그리기로 사인을 해서 사용했습니다. 전자 도장 등이 있는 경우 업로드해서 사용해도 될 것 같네요.
사인을 그린 후 입력하기를 선택합니다.
6 사인/도장 입력
만든 싸인을 입력하기 위해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사인/도장 크기 조절
입력한 사인이나 도장의 크기를 계약자 성명 옆쪽에 적당한 위치와 크기로 조절하고 '입력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8 모두싸인 전자서명에 대한 도의
전자 서명의 효력에 대해서 확인하고 '동의하고 서명 완료'를 버튼을 누릅니다.
9 모두 싸인 서명 완료
이후 완료 화면이 뜨고 메일이 발송됩니다.
10 완료 메일 수신
모두싸인에서 서명 완료 메일이 왔고 메일의 버튼을 통해서 완료된 문서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는 절차는 서명할 때와 마찬가지로 보안 확인을 위해서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모두 싸인 전자 계약 후기
계약을 제시 받아서 확인하고 결제하는 입장에서의 사용 후기입니다. 우선 서명 전에 미리 계약 내용을 메일로 상의하기 때문에 모두 싸인에서는 실제로 내용 확인과 서명만 하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받은 메일에서 더 이상 필요한 것 없이 간단히 서명을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계약을 제시받아서 계약을 하는 입장에서는 이런 단순함은 만족도를 높여 주었습니다.
저는 계약서를 받는 입장이라서 결제는 해본 적이 없지만 검색해보니 체결 건당 3300원 또는 월정기 이용료 27500(30건) 등 다양한 요금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계약서를 받는 입장에서는 따로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불만은 없었습니다. 3300원 정도면 만날 때 필요한 왕복 차비 정도의 비용이기 때문에 계약서를 제시하는 입장에서도 시간과 비용을 절약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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